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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urizio Pollini, Chopin, Etudes 작성일 2005-08-09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말에 빗대어
피아노가 먼저냐 쇼팽이 먼저냐는 말도 생겨날 수 있지 않을까?
즉, 피아노가 좋아 쇼팽의 음악을 좋아하게 된 사람이 있는 반면
쇼팽의 음악을 좋아하다보니 피아노에 유난한 애착을 갖게 되는 사람도 있다.
그만큼 피아노와 쇼팽은 참으로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아닐 수 없다.

쇼팽의 여러 작품들 중에서 내가 참으로 '쇼팽틱하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
그가 남긴 연습곡이다. 보통 연습곡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피아노 연습을
주목적으로 한 것이므로 조금은 무미건조한 선율의 테크닉 위주의 곡들이 많다.

그런데 쇼팽은 연습곡마저도 낭만주의 그 자체다.
특히 '이별의 곡'으로 알려진 작품 10의 3번곡은 대중적으로 친근한 선율을
갖고 있고 바로 그 뒤에 이어지는 4번곡은 마치 스케르쪼 1번에서 느껴지는
뜨겁게 타오르는 듯한 정열이 느껴진다.

이게 정말 피아노 연습을 위한 곡 맞나?
연습곡마저도 이러한 지경이니 어찌 쇼팽틱하다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세상에는 수 많은 명피아니스트들이 있고 그 중 쇼팽의 음악에서 유난히 빛을
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연주 실력뿐 아니라 쇼팽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의
인기도 면에서도 단연 톱에 들어가는 사람이 마우리찌오 폴리니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2005년 현재 63세로 알려진 폴리지는 지금껏 단 한번의 내한 공연도
가진 바가 없다. 옆 나라 일본은 그렇게 자주 왔다 가는데 왜 한국은...

일설에는 폴리니가 이탈리아 공산당 당원이라 정부도 못 오게 막았다거나
본인이 70년대 한국의 유신 정권을 혐오해 한국 무대를 오르지 않으려고 한다는 등의
소문도 있었지만 물론 확실한 얘기는 아니다.

이유가 무엇이건 이렇게 어영부영 시간이 흐르다 보면 폴리니의 연세가
70세에 다다르는 것은 또 금방이다. 그런데 설령 그가 내한을 한다고 해도
그 명성과 더불어 최초 내한이라는 의미 때문에 공연표 값이 얼마나 천정 부지로
치솟을지도 궁금해진다.
아티스트 Maurizio Pollini
레이블 DG
녹음년도
세션
곡목 3. Op.10 No. 3 Lento, ma non trop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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